h-well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 조회/발급 이용안내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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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고지

개인 또는 사업장 회원이 이메일 고지를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신청자격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으로 구성된 이메일고지 신청자격 안내 표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
사업장 신청자 대표자 또는 가입자(업무담당자, 직원)
이메일 대표자 또는 가입자의 이메일
개인 신청자 세대주 또는 세대원 가입자 해당 없음
이메일 세대주 또는 세대원의 이메일 가입자 이메일
감액혜택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으로 구성된 이메일고지 감액혜택 안내 표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
대상 지역가입자
(우편고지 발송중단 요청 세대)
사업장 및 지역(임의(계속)가입자) 사업장
감액금액 200원 200원 해당사항 없음
대상 전자우편고지 적용월부터 전자우편고지 적용월부터 해당사항 없음
  • 모바일 고지와 중복신청 불가합니다.
  • 독촉고지서를 제외한 정기고지서만 발송됩니다(독촉고지는 별도 우편발송).
모바일 고지

징수포털 개인 및 사업장 회원이 모바일 고지를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신청자격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으로 구성된 모바일 고지 신청자격 안내 표
구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
사업장 신청자 대표자 또는 가입자(대표자 명의로 신청서 제출)
등록핸드폰 법인의 경우 법인명의 핸드폰, 개인사업장의 경우 사용자 명의 핸드폰
개인 신청자 세대주 또는 세대원 가입자 해당사항 없음
등록핸드폰 세대주 또는 세대원 명의 핸드폰 가입자 명의 핸드폰
  • 모바일고지를 신청할 경우 우편고지서가 발송되지 않으며, 정기(당월)고지서만 발송됩니다.
  • 사업장 모바일 고지는 보험별이 아닌 일괄신청만 가능하며, 이메일·징수포털·EDI고지와 중복 신청 불가 합니다.
징수포털 고지

개인 및 사업장 회원이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전자고지를 열람하도록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 징수포털 고지 신청 시 우편고지서가 발송되지 않으며, 감액혜택이 없습니다.
  • 이메일 고지와 중복신청 가능하나 모바일 고지와는 중복신청 불가합니다.
  • 독촉고지서를 제외한 정기고지서만 발송됩니다(독촉고지는 별도 우편발송).
고지서 재발급

개인 및 사업장 회원이 우편고지서 및 전자고지(이메일·모바일·징수포털 고지) 재발급을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우편고지서 신청은 매월 5일 이전에 신청하여 주시고, 납부기간이 임박해서는 가까운 지사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고지서 송달지 변경/해지

이미 신청하신 고지서의 실수령지를 변경 또는 해지 신청하는 화면으로, 개인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지서 송달지 변경/해지 신청일에 따라 우편고지서 발송주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신청/해지

자동이체를 신청·변경·해지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이용가능 시간 : 09:00~22: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신청 후 마이페이지 > 신청내역 처리현황 [바로가기] 화면에서 자동이체신청 처리현황이 ‘정상’ 으로 처리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불능이나 미처리로 표출될 경우 공단 고객센터 (1577-1000)나 관할지사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미납으로 인한 재출금 시에는 출금일까지 일할계산된 연체금으로 청구되며, 청구일(출금일-3일) 이전 가상계좌,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등으로 납부하시면 연체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자동이체의 납부대행수수료 0.8%(체크카드 0.7%)는 납부자부담입니다.
  • 아래의 출금일과 청구일은 은행영업일 기준으로,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입니다.
출금일, 청구일로 구성 된 징수포털 고지내역 조회자동이체 신청 및 해지 표
출금일
  • 10일자 : 정기(10일) 출금, 미납시 25일, 익월 10일, 익월 25일(최대 4회 출금)
  • 말일자 : 선출금(전월 말일), 미납시 정기(10일) 출금, 25일, 익월 10일, 익월 25일(최대 5회 출금)

신용카드 자동이체는 정기(10일), 재승인(25일) 최대 2회 승인 후 미납 시 직권해지

청구일
  • -출금일 - 3일 19:00 ~ 익일 09:00
  • -청구일 이전/이후 신청에 따라 자동이체 적용월이 다릅니다.
  • -2월 보험료의 청구일이 3월 7일(출금일인 3월 10일 - 3일, 토요일 및 공휴일이 없다고 가정)인 경우,

    신청 예시) 3월 6일 신청자는 2월분 보험료부터 적용하여 3월 10일 출금

    3월 8일 신청자는 3월분 보험료부터 적용하여 4월 10일 출금

    해지 예시) 3월 6일 해지 신청자는 3월 10일 납부할 보험료 미출금

    3월 8일 해지 신청자는 3월 10일 납부할 보험료 출금

납부반영 계좌 - 출금일 + 1일 18:00~ / 신용카드 - 출금일 + 2일 18:00~
보험료 환급금 신청

보험료 환급금 신청은 개인이 과오납금을 청구하는 화면으로 과오납금이란 보험료 이중납부, 자격의 소급상실, 보험료의 소급조정 등의 사유로 공단이 돌려드려야 할 금액을 말합니다.

  • 이용가능 시간 : 09:00 ~ 20:00
  • 화면경로 : 메인메뉴 → 개인 로그인 → 신청서비스 → 보험료 환급금 신청
  • 개인이 건강보험·국민연금의 지역보험료 환급금을 조회, 지급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사업장 보험료 환급금 조회는 사업장 로그인후 고지내역조회 > 보험료 환급금 조회(인터넷 신청 불가) 가능합니다.
  • 과오납금은 납부할 보험료 등에 충당(대체)될 수 있으므로, 신청시점에 따라 안내된 금액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심사청구

심사청구란 국민연금보험료 징수와 관련된 분쟁을 징수심사위원회가 심리 판단하는 넓은 의미의 행정심판절차로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위법 부당한 처분을 받은 국민이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구제받고자 신속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법률상의 권리구제 제도입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온라인 심사청구 조회 및 제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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